첫번째로 획기적인 게 계산기
손으로 계산 하던 걸 다 대체
고객이 우리 제품의 가치, 의미 누를 수 있도록 -> 아이디어, 기획을 결과물을 완성
3 요소
- Product
- End user
- Tech
좋은 제품은 좋은 설계에서 나온다
설계란?
System Design
> 주어진 서비스의 시스템을 어떻게 설계할지 정의
(소프트웨어에서의) 좋은 설계란?
> 오늘 요구하는 기능을 온전히 수행,
다음에 일어날 일들을 (내일의 변경을) 매끄럽게 변경(수용)할 수 있는 설계
- 개발팀에서 기획팀에게 초기의 단계에 일어난 일을 변경하는 건 어렵, 뒷단 설계를 하는 (백엔드는 굉장히 flexible에게 구성하고, 앞단으로 갈 수록 미리 받은 요구사항에 맞춰서 수행)
설계 전략
- 방법론이 많이 개발됨
DD : Driven Design / Driven Development
Test Driven Development :
통과할 수 있게 test code만 미리 다 짜놓는 (코드는 알아서 짜. 결과가 먼저 만들어져서, 개발의 flexibility는 떨어짐)
- 백엔드 개발자가 안에 어떻게 만들어놓았는지는 모르겠는데, 누르면 나와
- 프론트: ui test 자동화는 버튼을 눌러봐, 안에 어떻게 코드 짰는지 모르겠지만 status 가 나와
- 결과물이 변하면 안돼,무조건 똑같이 나와야 해 라는 회사에선 TDD로.
Behavior Driven Design
- 사용자의 행동 중심으로 개발
- 유저가 편하게
Domain Driven Design
- 도메인 기반
- 에듀 테크면 교육업 최적화, 커머스 도메인이면 제품 구매 결제에 큰 어려움이 없도록 커머스 시스템에 맞춰서 설계
좋은 설계는 어떻게 제품에 영향을 끼치는가
- 사용자 경험 | User Experience: 속도, ui 배치에서 달라질 수 있어서 (더 핫한 ui라고 해서 좋은 게 아님, 고객 연령대에 따라)
- 팀 협업 | Team Collaboration ; 문서 수정하면, 원본 파일이 생겨서 협업 속도 올라감. 계획을 같이 짜고 문서 만드는 것 -> 결국 시간 절약
- 비용절감 | Cost Efficiency
- 기술 선택 | Choice of Tech Stack
- 확장성
- 유지 보수 | Maintenance
- 무엇을, 어떻게 설계할 수 있을까?
비즈니스 목표에 맞춰서 잘 가야 함.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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