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code 부트캠프 -Foundation 2/Git, Github Database (저장소)

Foundation Test - [깃허브] branch 생성 후 github 업로드 성공!

JBS 12 2023. 9. 10. 23:49

포스팅 업로드를하다가, 

 

user- 회원가입 , 로그인

posting- 포스팅 

 

이렇게 구분해서 코드를 미리 올려놓으면 좋겠다 싶어서, 

 

내 개인 repository에 올리고 싶어서 다시한번 

 

실패했던, 질문하려고 했던 github branch 업로드를 

 

아주 많은 에러 끝에 성공했다! 

 

급하게 이것저것 포스팅 검색해보니

결국 과정은 아주 간단했다. 

 

 

1. 일단 내가 올리고자 하는 파일이 있는 

로컬 폴더로 간다. 

 

거기에서 

2. git init     --> (이 로컬 폴더를 git으로 관리!) 

3. git branch [feature/ ]        --> (branch 생성) 

git checkout [feature/ ] --> 만든 branch로 간다

 

--> 이 두개를 합쳐서 git checkout -b [feature/ ] 

 

git status 로 확인할 때,내가 있는 branch가 거기가 맞는지

---> branch 여러 개 있을 때 잘 확인해야! (내가 잘못된 곳에 있었다.. 그럴 경우, git checkout main으로 가서 다시 갔음) 

 

 

4. git add . 

git commit -m "   "

git log   (여기에서도, 내가 원하는 branch에 잘 업로드 됐는지 봐야함) 

 

 

5. git remote add origin [올리려는 repository 주소]

git remote -v 로 확인 

==> 아까는 이게 주소 뒷부분이 다른 repository 였어서, 다른 repository에 branch가 생성되고 업로드 됐었다. 

잘 올라갔으면, 

git push -u origin [branch 이름] 

잘 올라갔다.... 

깃허브 가보니 생성되고 push 됨

 

잘못 접근한 법 복기 

 

  • 맨 앞머리에 오는 민트색이 '내가 올릴 로컬 폴더명'인지 확인. 
  • main 에서 checkout 해서 branch 생성 후 이동할 것! (다른 repository에 들어가는 경우가..)
  • git remote add origin [new repository 주소]칠때에도, 내가 새로 만든 저장소/ 내가 쓸 저장소의 주소가 맞나 확인! (자동완성 기능으로, 이전에 썼던 다른 repository주소를 가져다 쓸 때는.. .다시 해야하기에) 
  • 이후 git remote -v를 해보고, 찍힌 origin (repository 주소)가 내가 올릴 repository가 맞는지,, (난 자동완성된 이전 repository에 올라가  있었다 ㅎ) 
  • 그럴 경우 git checkout main !!!! -->  git checkout branch main(x)  git branch main(X)  git main (x) 

 

여러번의 시도 끝에 git checkout main으로 간 뒤,

switched to branch 'main'

git checkout [원하는 branch]

git branch 로 현재 내 위치 파악하고 q로 나오고 

git remote add origin [주소] 

git add . 

git commit -m " "

git push origin [branch 이름] 

 

되돌렸다! 

 

한번 잘못 길을 들어서면 도착 시간이 늦어지는 게 문제가 아니라, 골목길에서 나오는 방법이 더 어려워서, 

처음부터 잘 접근하도록!


이후 추가된 깃허브 정보 

 

Project 2 - 5일 차: 깃허브 [local 최신화, git pull origin 하며] 깃허브에 대해 복습, 새롭게 알게 된 사

github 에서 remote 저장소에서 변경사항을 받으려고 local을 최신화하려고 하면, git pull origin [pull 받으려는 branch 이름] 그런데, 그 pull받으려는 branch로 checkout 가서 받아야 함. branch 간 이동을 위해서

pm-developer-justdoit.tistory.com

 

 

Project 2 - 5일 차: 깃허브의 매력 세계로 풍덩. remote

내가 프로젝트 2를 하다가, 생각나서, 프로젝트 1 코드 app.js를 수정했다. 그러면 나는 이것을 push하기 위해서는 지금 project 2 에 연결돼 있는 remote를 끊은 뒤에, 다시 project 1 폴더에 remote 를 연결

pm-developer-justdo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