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code - Project 2 (부트캠프)/Project 2 과정

Project 2- 1일 차(3) : [오후 Planning Meeting] 닥터마틴스 PET 분석/ Planning Meeting Board (수정 필요함) **

JBS 12 2023. 9. 18. 16:16

우리팀은 닥터마틴스로 정했다.

나의 역할:

진행 모더레이팅

팀원들이 참여할 수 잇도록, 서기/ 한번 답변 기회 주고

서기가 백엔드라 , 프론트 의견 없으면 채우도록, 의견 묻고 


회원가입 로그인

체크박스 가입 됏다는건 체크됏다는거니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안해도 된

데이터베이스에 마케팅 정보 선택인데 체크햇냐 안햇냐 -->Y/N으로 구분 

 

 

소셜 로그인, 휴대폰 인증도 

미리 안해보면 또 3차에서 안 될테니  --> db 부터가 다른

 

성별 필수인 이유? --> 메인페이지를 여성 위주로 보여주고, 데이터를 빼줄 수 있으니, 

 

굳이 필수? 어쩌피 선물하면 다른 성별꺼 살 수도 있으니

CS할 떄 실수할까봐 ? - 성별구분

 

 

소셜로그인이 더 귀찮을 때도 있음

- 매번 카카오톡 연동에, 

- 차라리 한번 회원가입해서 아이디 비번 저장되는게 더 좋음 /  그런데 어느 곳은 비번은 늘 쓰게 하는 곳도 있음 

 

역할: 역할 나눠주기, PET 진행 ->서기 , 내가 다 하면 힘듦

 

팀원분이 직접 가입해봄. 

생일, 이름, 번호 들어가면 안돼서 너무 

비밀번호 까먹을 거 같음. 오히려 너무 복잡해서 --> 보안에는 안전한데 유저측에서 

그래서 소셜로그인이 간편 

 

 

로그인/회원가입

"우리 서비스 회원으로의 유입과 전환을 책임져 줄 웹서비스 기술을 구현합니다.

  • 어떠한 고객이 우리 서비스의 회원층이 될 수 있을까?

2030 세대, 홍대 힙스터, 패션에 민감한 사람들,

신발과 구두 좋아하는 사람들,

세부적으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확인하고 싶은 고객들, 한정된 세대에 대해서만 타겟팅.

  • 보다 많은 고객들을 어떻게 더 유입시킬 수 있을까?

사이트 이용 시 추가 포인트 제공, 출석체크 이벤트를 이용하여, 충성 고객을 유치

  • 우리 사내 웹서비스에 필요한 고객정보는 어느 선까지 필요할까?

마케팅을 고려해서 데이터 수집을 해야함.

추후 성별정보로 CS단의 실수 방지 가능 등등

페이지 아무데나 집어넣어야되는데 상단바에 어떻게든 생기게 해야함.

 

  • 로그인, 로그아웃을 원활히 하기 위해 어떻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야할까?

로그아웃은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어렵게하는 것이 좋음.

로그아웃 버튼을 숨기기. 마우스 올리면 로그아웃 버튼이 도망가도록 구성해야함

  • 회원 탈퇴 시 유저 정보는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

1년 2년 유효기간을 설정해서 관리함. 개성있는 신발임, 디자인 유행을 타지않고 패션의 주기는 10년인 것 같음.

  • 일반 로그인과 소셜 로그인의 기능적, 서비스적 기대효과는 어떻게 차이가 있을까?

소셜 로그인을 할때마다 카카오톡을 연동하는 것도 귀찮다.

회원가입을 해서 아예 저장되어 있는 게 나을 수도 있다.

비밀번호를 꼭 치게 만드는 곳도 있다.

급할 때는 소셜로그인으로 해버리고, 그냥 빨리 사고 싶은데 회원가입해야할떄는 소셜 로그인하는 것 같다. 개별적인 비밀번호 설정 시 까먹을 수 있으나, 소셜 로그인하면 까먹을 일이 없음.

  • 사용 도중 회원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예외 사항은 없는가?

회원가입을 실제로 해봤더니, 비밀번호 설정 조건이 상당히 까다롭다.

전화번호도 안되고, 생일도 안되고 적당하게 해야하는데 과해서 불편함. 아무거나 눌렀는데 제가 쳐놓고 까먹었다.

보안은 상당히 안전하다고 생각이 되나, 유저입장에서는 복잡하고 까먹기도 쉽다.

 

회원가입을 실제로 해봤더니, 비밀번호 설정 조건이 상당히 까다롭다. 전화번호도 안되고, 생일도 안되고 적당하게 해야하는데 과해서 불편함. 아무거나 눌렀는데 제가 쳐놓고 까먹었다.

보안은 상당히 안전하다고 생각이 되나, 유저입장에서는 복잡하고 까먹기도 쉽다.

 

💡 [내용분석]

[공통]

  • 사이트 : https://www.drmartens.co.kr/
  • 유저: 유행에 민감한 2030
  • 고객의 편의성 증대를 위한, 비회원 주문조회, 소셜 간편 로그인
  • 회원가입 시 선택사항인 추천인 정보는 어떤 목적을 지닐까?
  • 성별이 필수값인 이유가 뭘까

[FrontEnd]

  • 패스워드 입력을 프론트엔드 선에서 방어해야함.
  • 고객 행동 트래킹

[BackEnd]

  • 이용약관, 마케팅 체크박스는 DB에 어떻게 저장될까?
  • 패스워드 조건 개선이 필요함
  • 탈퇴 시, 유저 정보 보관 기한을 정해야 함
  • 소셜로그인을 붙일때 유저정보를 어떻게 가져와야 할까? (고민만 함)

[스크린샷]

  • 로그인/회원가입 페이지

 

[공통]

  • 사이트 : https://www.drmartens.co.kr/
  • 유저: 유행에 민감한 2030
  • 고객의 편의성 증대를 위한, 비회원 주문조회, 소셜 간편 로그인
  • 회원가입 시 선택사항인 추천인 정보는 어떤 목적을 지닐까?
  • 성별이 필수값인 이유가 뭘까

[FrontEnd]

  • (필수 구현 사항) 암호 입력 시, 예외처리가 필요함
  • (선택 구현 사항) 마케팅을 고려하여, 고객 행동 트래킹을 해야함
  • (선택 구현 사항) 고객 세분화 시, 고객 유형별로 가격이 노출되어야 함 
  • 아이디 자동 저장 - 스키마 / 쿠키, 세션저장(보통 이 방법 사용) ---> 세션 쓸거면 토큰 로그인 의미 없어서.

[BackEnd]

  • 이용약관, 마케팅 체크박스는 DB에 어떻게 저장될까? 

가입 됏다는건 체크됏다는거니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안해도 된

데이터베이스에 마케팅 정보 선택인데 체크햇냐 안햇냐 -->Y/N으로 구분 

  • 패스워드 조건 개선이 필요함 (특수문자 - 보안 때문에, 가입이 어려움) 

회원가입을 실제로 해봤더니, 비밀번호 설정 조건이 상당히 까다롭다.

전화번호도 안되고, 생일도 안되고 적당하게 해야하는데 과해서 불편함. 아무거나 눌렀는데 제가 쳐놓고 까먹었다.

보안은 상당히 안전하다고 생각이 되나, 유저입장에서는 복잡하고 까먹기도 쉽다.

  • 탈퇴 시, 유저 정보 보관 기한을 정해야 함 (1년, 2년)
  • 소셜로그인을 붙일때 유저정보를 어떻게 가져와야 할까? (고민만 함)
  • DB에 할인 탭을 만들어서 일반 가격을 보여줄지 결정해야함

[스크린샷]

  • 로그인/회원가입 페이지

 


제품

우리 서비스가 판매할 가상의 제품을 분석하고 이를 판매할 기술을 구현합니다.

  • 우리의 웹 서비스를 경유하여 판매하는 제품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프로덕트) 문화(자아 표현에 자부심을 지닌 사람들, 반항의 아이콘 등)를 판매하는 패션 브랜드임

  • 우리의 웹 서비스 매출은 자사 제품 판매를 통해 이루어지는가?
    웹서비스의 매출은 자사 제품 판매를 통해 이루어짐 (닥터 마틴의 자사 쇼핑몰임)
  • 기획자는 어떠한 의도로 해당 웹 페이지를 주어진 화면처럼 구성한 것일까? (e.g. 수익성, 광고성 등)
    젊은 이미지 및 래퍼의 이미지가 사용되었으며, 동적인 느낌 및 반항아 이미지를 가져감
  • 그리고 기획자의 의도를 개발자가 기술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분석해야할 요소는 무엇 무엇이 있는가? (e.g. Filtering, Pagination, Sorting, 모달 창, 팝업 창 구현 등)
  • 전체 제품을 노출하는 리스트 페이지상세 페이지가 담는 제품 데이터의 수와 그 양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 전체페이지는 전체 상품을 호출하며, 고객이 전체 구도를 확인 할 수 있어야 함
    • 상세페이지는 상품에 대한 세부 데이터를 호출해야하며, 리뷰, 소재 등이 표시되어야 함

우리의 웹 서비스를 경유하여 판매하는 제품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닥터마틴스가 뭘 팔까? 

 

닥터마틴스 여자 남자 부츠에 어울리는 옷이 한정됨. 

 

자아표현에 자부심이 사는 사람. 

개성 표현 

홍대 스타일 

반항적인 태도, 

그래서 우리가 내린 결론. 

배민은 '시간'은 판매한다. 

닥터마틴스는 '문화' / '컬쳐'를 판매한다. 

 

메인페이지도, 그루비룸, 미란이 ==> 문화의 아이콘을 주로 가져가는 느낌. 

 


기획자의 의도를 개발자가 기술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분석해야할 요소는 무엇 무엇이 있는가? (e.g. Filtering, Pagination, Sorting, 모달 창, 팝업 창 구현 등)

Filtering, Pagination는 해보는 게 좋다. -->  Sorting은 실무에서 많이 하고 --> 데이터베이스에서 보내주면, 프론트에서 출력

 

Filtering

- 상품: 최신순으로, where

- 가격 : 3만원 이하면, where이하, 

 

[실제 구현할 땐]

필터링: 평점순. 리뷰많은 순, 낮은 가격순 중에 선택해서 이런 걸로 진행 

 

pagination 

- 페이지 매기기, 1,2,3 --> 닥터마틴스는 더보기인데, 10개씩해서 묶어주기

- 더보기를 하더라도, 20 개씩 묶어줘야함. 

 

프론트만 하는게 아니라,

백엔드도 데이터를 잘라서 줘야함. 요청한 수만큼 query들어가는. 


>> 전체 제품을 노출하는 리스트 페이지(카테고리에 나열된 페이지) vs. 상세 페이지가 담는 제품 데이터의 수(사이즈 정보, 리뷰, 하나의 상품에 대한 데이터)

 

백엔드 질문으로 보여서, 데이터로 접근해보기로 했다.

전체 제품을 노출하는 리스트 페이지(카테고리에 나열된 페이지) vs. 

--> 모든 구두를 보여주는데/ 가격, 사진만 보여주는 

데이터 테이블로 보면, colum이 적고 

상세 페이지가 담는 제품 데이터의 수(사이즈 정보, 리뷰, 하나의 상품에 대한 데이터)

-->하나의 구두를 보여주는데/ column이 옆으로 쫙 나오는 

 

 

<우리 진행 방식>

와꾸는 만들어놓고, 아직 기능 구현 안되면 아직 안 됐다고, 마우스 올리면 나오게 해도 되는


주문

자사 제품을 주문하는 절차를 웹 서비스 내에서 기술적으로 구현합니다.

  • 자사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가 주문까지 이어질 수 있게 개발자가 기술적으로 구현 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기술요소) 절차 간편 화가 필요하며, 홈페이지 속도 개선은 필수적으로 필요함
(프로덕트) 고객에게 유익한 정보임을 강조해야 함
배송비나 배송기간을 명확히 보여주어야 함
정확한 정보, 환불에 대한 정보를 명확히 명시해야함
결제정보를 자동으로 저장해서, 재구매 시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해야함

  • 대부분의 사이트가 보유하고 있는 장바구니 기능은 필수일까 아니면 선택일까?

고객이 개별로 상품 구매/결제하지 않으므로, 장바구니 기능은 필수적이라 생각함

생필품은 재 구매율이 높으므로, 기존 고객 장바구니 데이터는 지속 보관해야 함

  • 장바구니에 개별 품목을 선택하여 삭제할 수 있는 부분은 왜 존재하는 것이고, 기술적으로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

소비자 측면의 잠재적 불편 요소를 제거하기 위함

일부 상품을 장바구니에서 삭제하기 위해 모든 장바구니 데이터 삭제 → 불편함 초래

프론트엔드에서 장바구니 관련 데이터 처리 요청을 받음 (장바구니 데이터를 1차 가공) → 백엔드에서는 최종 처리만 반영함 (고객 페이지 이탈 시, 변경 데이터는 반영하지 않음)

프론트엔드에서 장바구니 데이터를 가져온 상태에서 유저 액션에 따라 (예: 장바구니에서 삭제) 데이터를 1차 가공 한 후 백엔드에 실제로 전송하는 것은 버튼 하나 (구매하기라던지)에 의해서만 발생, 페이지를 이탈할 경우 변경한 데이터는 저장되지 않음

  • 주문의 절차가 까다롭게 되면 우리의 매출 수익성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

주문 과정이 길어질 경우, 

카드번호 배송지가 저장되지가 않으면 길어지면, 고객들이 해야되는게 많아지면 사기 싫어짐 카드 번호를 매번 일일히 입력해야된다던가

자주 사는 상품은 상세페이지를 거치지않고 바로 결제하는것이 좋다는 것

  • 해당 사이트는 개별 상품에 대한 구매가 가능한가? 아니면 전체/복수의 상품에 대한 구매가 가능한가?

해당 사이트는 개별 상품에 대한 구매 및 복수 상품에 대한 구매가 가능함.

  • 주문의 절차 중 다른 제품을 추천하는 알고리즘은 왜 존재하는 것이고,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

추천해주는 방식이 다른 두가지가 있음

한가지가 내가 구매를 했을때 나의 구매행동 패턴을 가지고 제시해야함(내정보를 이용해서 제시함)

다른 두가지 다른 사람들의 구매 패턴을 보고 매칭시켜서 추천을 하는 것 (빈도수와 관련)

AI 추천은 구매 패턴을 학습한 다음 제시하는 방식임


💡 [내용분석]

[공통]

(필수 구현 사항) 장바구니 기능을 구현해야함

(필수 구현 사항) 주문 페이지에서 고객에게 배송비, 배송기간, 환불 정책 등의 정보를 명확하게 제공해야 함

(필수 구현 사항) 개별 상품 구매와 복수 상품 구매를 모두 지원해야 함

(필수 구현 사항) 주문 절차를 간소화하여 고객의 구매욕구를 촉진해야 함

다양한 구매 방법 지원: 개별 상품 구매와 복수 상품 구매를 모두 지원해야 합니다.

주문 절차 간소화: 주문 절차를 간소화하여 고객의 구매욕구를 촉진해야 합니다.

데이터 보안: 고객의 개인정보 및 결제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보안을 유지해야 합니다.

AI 추천 시스템: 추천 시스템을 위해 AI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적절한 상품을 제안해야 합니다.

고객 피드백 수집: 주문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주문 절차를 간소화하여 고객의 구매욕구를 촉진해야 합니다.

(필수 구현 사항) 고객의 개인정보 및 결제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보안을 유지해야 함

(필수 구현 사항) 추천 시스템을 위해 AI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적절한 상품을 제안해야 함

(선택 구현 사항) 주문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 작업을 진행해야 함

 

[FrontEnd]

(필수 구현 사항) 복수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장바구니 기능을 구현해야함

(필수 구현 사항) 주문 프로세스를 간소화 해야함

주문 페이지에서 배송비, 배송기간, 정확한 상품 정보, 환불 정책 등을 명확하게 표시하여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야 함

결제 정보를 자동으로 저장하여 재구매 시 간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필수 구현 사항) 장바구니 기능을 구현해야 함

고객이 여러 상품을 한꺼번에 담아두고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기술을 구현해야 함

재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기존 고객의 장바구니 데이터를 유지해야 함

장바구니에서 개별 품목을 선택하여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은 사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한 것이며, 프론트엔드에서 이를 구현할 때, 백엔드로 해당 요청을 전송하여 데이터를 처리해야 함

(선택 구현 사항) 추천 알고리즘 기능을 구현 해야 함

사용자의 구매 패턴을 분석하거나 다른 사용자의 패턴을 활용하여 추천을 제공해야 함

 

[BackEnd]

(필수 구현 사항) 복수의 구매 요청에 대한 응답을 해야 함

(선택 구현 사항) AI를 구현해야함

(필수 구현 사항) 웹 서비스의 속도를 향상을 염두에 두고 기술 구현을 해야함

(필수 구현 사항) 장바구니 데이터 관리 및 기존 고객의 장바구니 정보를 지속적으로 보관해야함

Frontend에서 요청된 개별 품목 삭제를 백엔드에서 처리하여 장바구니 데이터를 업데이트해야 함

(선택 구현 사항) Backend에서는 추천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사용자의 구매 패턴을 분석하여 추천 상품을 제공해야 함

(선택 구현 사항) 재구매 시 간편 결제 서비스를 위한 정보를 관리해야 함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보여준다. >

할인가, 할인퍼센트

가격 정보, 

 

배송비, 배송기간 제대로 보여줘도, 

사고는 싶은데 얼마나 얼리는데, 

명시는 해줘야 함. 

 

차라리, 1주일 걸린다고 말해주는 게 나음 (너그러워지게 만드는) 

 

엘리베이터가 늦어요, 처럼, 왜 이렇게 배송이 늦어요? 하면, "택배사의 사정으로 인해" 

본인들은 노력하느거처럼 보이고, 

배민의 배달이 늦어요 -> 지도 위치

 

환불 정보 -> 정확히 정보 명시에 동의함 "내가 환불 가능하구나 하고 더 구매하게 됨"  

 

한달 이용기 

 

자사 제품을 주문하는 절차를 웹 서비스 내에서 기술적으로 구현합니다.

쿠팡 보면 카드 한번 저장해놓으면, 버튼으로 바로 결제  됨. --> 고객의 실수로, 더 생각하고 싶었는데, 사게 되는 

쿠페이/ 결제 정보 자동 저장 하는 것 --> 

카드 번호 맨날 쳐아 하고. 

대부분의 사이트가 보유하고 있는 장바구니 기능은 필수일까 아니면 선택일까?

- 필수 

- 마켓컬리의 경우 장보는 오프라인의 느낌 준다

- 비교하고 싶을 떄 담음 -->

- 상세페이지에서 다시 찾기도 힘들고

- 생필품, 자주 사는 것들 구매했더라도 다시 담아둠 (쿠팡이츠)

- 장보기리스트: 잊지 않음: 내가 계란을 사야되는구나 하고 아는 -=> 살 거 남는 거 이상의 기능을 한다

+ 장바구니가 계속 저장되어있으면, 당시에 안 사도 나중에 들어왔을 때, 잊고 있다가 또 사게 됨


장바구니에 개별 품목을 선택하여 삭제할 수 있는 부분은

왜 존재하는 것이고, 기술적으로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

- 당연한 거 아닌가?

- 실제 마트에서 결제 시, "이거 빼야해요" 

- 기술적으로 어떻게 구현?

1) 장바구니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temp 데이터베이스 (일시적) --> 장바구니에 뺏다 넣었다 하면 서버 다운되니, 데이터베이스에 가긴 하는데, 텀을 준다. 유저 행동 다 끝나고 나서 5초 뒤에 저장한다던가, 의미 있고 저장할 때만.select, 

실제 결제할 때만 DB에서 가져오는 방식  (장바구니 담을 떄마다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담는게 아님) 

2) 상품의 url 정도만 가져온다고만 하고, url에 해당하는 db를 가져온다. 

 

주문의 절차가 까다롭게 되면, 우리의 매출 수익성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

주문 절차가 까다롭다

--> 카드번호 일일히 쓰거나, 배송지 저장 안 된거, 

다른 사이트에도 연동해서 구매하도록

고객이 하는게 길어지면, 하기 싫어진다. 

 

--> 굳이 아는 제품이면, 자주 사는 상품이면, 상세페이지 거치기 않고 바로 결제하면 좋다 

 

해당 사이트는 개별 상품에 대한 구매가 가능한가? 아니면 전체/복수의 상품에 대한 구매가 가능한가?

당연히 가능 

 

주문의 절차 중 다른 제품을 추천하는 알고리즘은 왜 존재하는 것이고,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

- 구현방식 1)  닥터 마틴스에는 없음 --> 어울리는거 다 보여주는 거 (사이트 자체의 연관 짓기--> 고객 유저 정보 상관 없음) 

    보통 비슷한 제품 뿐만 아니라, 상의 하의 악세사리까지 추천해주는데 없음. 

- 구현방식 2) 고객 구매, 클릭 행동패턴 (최근에 자주 본 거) (고객 유저 정보)  

    --> AI 추천

 

 

장바구니 메인페이지 기능 넣는 거 

--> 백엔드의 경우에는, 상세페이지 장바구니 API 똑같음. 코드 넣기만 하면 됨. 

 

백엔드 구현 기술:

장바구니 API, 메인페이지  API, 상세페이지  API  따로


결제 

고객의 실제 매출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결제 절차를 기술적으로 구현합니다.

  • 결제 프로세스에서 고객을 위해 꼭 노출시켜야 할 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가?

product 결제 넘어가기 전 리스트 정보: 가격(각 상품별, 총금액), (대략적)배송기간, 배송비, 배송지, 수량, 색상, 사이즈

결제수단 (계좌이체/ 카카오페이/ 카드결제 등)

  • 결제 시 배송지를 적는 란이 있는가? 결제 프로세스에서 수집해야 하는 정보가 너무 많을 경우, 로그인/회원가입 - 제품 - 주문의 절차 중 해당 내용을 미리 받아내어 결제 허들을 낮추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회원가입단계에서 배송지 정보 입력하는 방법

결제단계에서 배송지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 : 굳이 회원가입에서 받지 않아도 된다.

  • 결제 대행사 API를 경유하지 않고, 프로젝트 내에서 가상의 point로 결제를 구현한다면 어떻게 해당 내용을 구현할 수 있을까?

가상의 상황에서 포인트 사용 상황만을 가정하여 구현 가능함.

(포인트 사용 측면) 고객에게 가상의 포인트를 지급함 → 가상의 포인트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 저장된 포인트를 결제 시 데이터베이스에서 차감함

  • 결제 대행사 API를 사용할 경우 프론트, 백엔드의 기술적인 구현 영역은 어디까지이며, 어디서부터 결제 대행사가 해당 업무를 맡을까?

프론트엔드에서 결제 모듈 팝업을 호출 → 결제 모듈의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redirect_uri로 이동, 받은 관련 코드를 백엔드에 전송 → 백엔드는 결제가 완료된 정보를 저장

결제는 모듈 단계에서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세스 상태(Pending/Success) 단계를 저장해서 결제해야 되므로 DB에서 구현해야 함

결제 시 중간에 문제가 생겨 서버가 끊기면, 고객이 금전적인 손해를 볼 수 있다. 이를 기술적으로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클라우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무중단 서비스를 최대한 구현

 💡 [내용분석]

[공통]

  • 결제 시 배송지 입력

[FrontEnd]

  • 회원가입 시 주는 포인트를 가지고, 결제 시 결제수단으로 포인트 사용해서 처리

[BackEnd]

  • 결제 시 서버가 중단되지 않도록, 서버를 여러 개 쪼개서 중개 서버로 clustering </aside>

 

고객을 위해 꼭 노출시켜야 할 정보

- 가격, 

 

결제 시 배송지 입력란

사실 회원가입에서 이탈보다, 결제 시 이탈이 나으니. 

고객 유치가 되니. 

 

결제 프로세스에서 수집해야 하는 정보가 너무 많을 경우

이탈 가능. 

 

로그인/회원가입 - 제품 - 주문의 절차 중 배송지 정보를 미리 받아내어 결제 허들을 낮추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회원가입시 배송지 입력

결제 대행사 API를 경유하지 않고, 프로젝트 내에서 가상의 point로 결제를 구현한다면 어떻게 해당 내용을 구현할 수 있을까?

 

포인트 너무 조금 주면, 어느 세월에 모아야 해 하고 유저 이탈 되니 

 

포인트가 금전재화가 되니, 우리 프로젝트에서는 포인트가 

스마트스토어 --> 사진 리뷰, 댓글 리뷰 포인트처럼 주는 방식도 주고 

 

 

결제 프로세스 상태가 pending인지, 언제, 얼마가 나갔는지 다 결제해야 해서, 그래야 누구의 책임인가를 물을 수 있어서 (우리 서버의 책임인가/ 결제 모듈의 책임인가)

 

결제 시 중간에 문제가 생겨 서버가 끊기면, 고객이 금전적인 손해를 볼 수 있다. 이를 기술적으로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큰 서버를 이용하고, 클라우드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 우리 서버가 죽었을 때!

카카오가 자체 서버를 이용해서 중단된거라

 

서버 끊기면, 

와이파이가 끊기면 클라이언트가 끊긴거니, 상관없지만

서버의 네트워크 끊기면 ㅇㅇ 문제 됨


상품리스트는 그 나열하는 페이지 

 

백엔드는 - 결제 /장바구니 버튼을 href로 하는건가?